1강. 소프트웨어 생명주기
1. 폭포수 모형(Waterfall Model)
- 위에서 아래로 폭포가 흐르듯,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음
- 고전적 모형, 오래되고 폭 넓게 사용, 성공 사례 많음, 단계가 끝나면 명확한 산출물 만들어짐
- 변화 수용 불가
2. 프로토타입 모형(Prototype Model, 원형 모형)
- 견본품(프로토타입)을 만들고 최종 결과물 예측
3. 나선형 모형(Spiral Model, 점진적 모형)
- 나선을 돌듯 점진적으로 완벽한, 보헴이 제안, 변화 수용성 높음, 유지보수 필요X
- '계획 수립 -> 위험 분석 -> 개발 및 검증 -> 평가' 의 단계를 반복
- 폭포수 모형 + 프로토타입 의 장점을 융합하고 '위험 분석' 단계를 추가한 것
4. 애자일 모형(Agile Model)
-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, 일정 주기 반복 개발, 고객&소통 중심
- 과정, 도구, 문서, 계약, 계획 < 개인, 상호작용, SW, 고객협업, 변화 반응
- 기능 중심 개발(FDD : Feature Driven Development)
- 스크럼(Scrum)
- XP(eXtreme Programming)
- Lean
- 칸반(Kanban)
5. 소프트웨어 공학
- 소프트웨어의 위기 극복을 위한 방안, 품질과 생산성 향상이 목적
2강. 스크럼(Scrum)
1. 스크럼 팀 내 역할
- 제품 책임자(PO : Product Owner) :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사람
- 스크럼 마스터(SM : Scrum Master) : 스크럼 팀의 가이드 역할
- 개발 팀(DT : Development Team) : 실제로 개발하는 사람들(PO, SM 제외)
2. 주요 개념
- 백로그(Backlog) : 제품 책임자가 작성하는 요구사항(스토리들로 구성)
- 스프린트 계획 회의 : 스크럼 마스터가 주관, 개발 팀 참여, 개발자별로 목표 지정
- 스프린트(진행) : 2~4주 내 수행할 과정
- 일일 스크럼 회의 : 15분 동안 진행상황 공유
- 스프린트 검토 회의 : 제품 책임자가 주관, 요구사항 부합성 테스팅 후 백로그 최신화
- 소멸 차트(Burn-down Chart) : 남은 작업 시간을 표시, 0으로 수렴함
- 스프린트 회고 : 규칙 준수 여부와 개선할 점 확인 및 기록
3강. XP(eXtreme Programming) 기법
- 고객의 참여를 극대화, 개발 과정 반복, 릴리즈 기간 짧게 반복, 변화 수용성 큼
- 릴리즈(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)
1. XP의 5가지 핵심 가치 : 의사소통, 피드백, 존중, 용기, 단순성
2. 과정 : 릴리즈 계획 수립(Release Planning) -> 이터레이션(Iteration, 주기) -> 승인 검사(Acceptance Test, 인수 테스트) -> 소규모 릴리즈(Small Release, 출시)
- 사용자 스토리를 요구사항으로 정리해서 릴리즈 계획 수립, 주기(개발) 반복, 승인 검사 후 출시
3. XP의 주요 실천 방법
- Pair Programming(짝 프로그래밍) : 함께 프로그래밍 수행, 공동 책임
- Collective Ownership(공동 코드 소유) :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 공동 소유
- Test-Driven Development(테스트 주도 개발) : 개발 전 테스트 케이스 작성을 통해 할 일 정확히 파악, 자동화 도구(프레임워크) 사용
- Whole Team(전체 팀) :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(고객 포함)은 각자의 역할이 있고, 책임져야 함
- Continuous Integration(계속적인 통합) : 하나의 작업 마무리 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
- Refactoring(리팩토링) : 기능의 변경없이 시스템 재구성
- Small Release(소규모 릴리즈) : 릴리즈 기간의 짧은 반복을 통해 요구 변화에 신속 대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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