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6강. 시퀀스(Sequence) 다이어그램
+ 동적 모델링 : 시스템 내부 구성 요소들의 상태 변화 과정과 과정 중 발생하는 상호 작용을 표현한 것
ex) 시퀀드, 커뮤니케이션, 상태 다이어그램
- 시스템 내부 구성 요소들 간에 이루어지는 동작이라는 관점에서 표현
- 구성 요소들 간의 메시지 호출, 즉 오퍼레이션을 통한 상호 작용에 초점을 둠
-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
- 각 동작에 참여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의 수행 기간 확인 가능
1) 액터(Actor) :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, 주로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
2) 객체(Object) : 메시지를 주고받는 주체
3) 생명선(Lifeline) : 객체가 메모리에 존재하는 기간, 객체 아래쪽에 점선을 그어 표현, 객체 소멸(X)이 표시된 기간까지 존재
4) 실행 상자(Active Box, 활성 상자) : 객체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구동되고 있음을 표현
5) 메시지(Message) : 객체가 상호 작용을 위해 주고받는 메시지
6) 객체 소멸 : 해당 객체가 더 이상 메모리에 존재하지 않음을 표현한 것
7) 프레임(Frame) : 다이어그램의 전체 또는 일부를 묶어 표현한 것
17강. 커뮤니케이션(Communication) 다이어그램
-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상호 작용하는 과정과 객체들 간의 연관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
-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사용됨
-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관계가 제대로 표현됐는지 점검하는 용도로 사용됨
- 초기에는 협업(Collaboration) 다이어그램이라고 불림
1) 액터(Actor) :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, 주로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
2) 객체(Object) : 메시지를 주고받는 주체
3) 링크(Link) : 객체들 간의 관계를 표현한 것, 액터와 객체, 객체와 객체 간에 실선을 그어 표현함
4) 메시지(Message) : 객체가 상호 작용을 위해 주고받는 내용, 화살표의 방향은 메시지를 받는 쪽으로, 처리 순서가 있을 경우 순서도 표시
18강. 상태(State) 다이어그램
- 객체들 사이에 발생하는 이벤트에 의한 객체들의 상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
- 객체의 상태란 객체가 갖는 속성 값의 변화를 의미
- 시스템에서 상태 변환 이벤트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 객체만을 대상으로 그림
1) 상태(State) : 객체의 상태를 표현한 것
2) 시작 상태 / 종료 상태 : 상태의 시작과 종료를 표현한 것 (●/◎안에가 칠해진 더블 원)
3) 상태 전환 : 상태 사이의 흐름, 변화를 화살표로 표현한 것
4) 이벤트(Event) : 상태에 변화를 주는 현상, 이벤트에는 조건, 외부 신호, 시간의 흐름 등이 있음
5) 프레임(Frame) : 상태 다이어그램의 범위를 표현한 것
19강. 패키지(Package) 다이어그램
-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 간의 의존 관계를 표현한 것
- 패키지는 또 다른 패키지의 요소가 될 수 있음
- 대규모 시스템에서 주요 요소 간의 종속성을 파악하는 데 사용함
1) 패키지(Package) : 객체들을 그룹화한 것
ex) 단순 표기법 : 패키지 안에 패키지 이름만 표현 vs 확장 표기법 : 패키지 안에 요소까지 표현
2) 객체(Object) : 유스케이스, 클래스, 인터페이스, 테이블 등 패키지에 포함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
3) 의존 관계(Dependency) : 패키지와 패키지, 패키지와 객체 간을 점선 화살표로 연결하여 표현, 표현 형태는 사용자가 임의 작성 가능
ex) <import> : 패키지에 포함된 객체들을 직접 가져와서 이용, <access> : 인터페이스를 통해 패키지 내의 객체에 접근하여 이용
'IT > 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시나공 토막강의] 22-25강 정리 (0) | 2023.02.09 |
---|---|
[시나공 토막강의] 20-21강 정리 (0) | 2023.02.07 |
[시나공 토막강의] 13-15강 정리 (0) | 2023.01.30 |
[시나공 토막강의] 10-12강 정리 (1) | 2023.01.24 |
[시나공 토막강의] 04-09강 정리 (13) | 2023.01.22 |